정관(正官)과 십성(十星)과의 관계
정관격(正官格)이 재(財)를 보게 되면 재관쌍미(財官雙美)격이 된다. 관인화격(官印化格)은 이때 인수(印綬)는 호록신(護祿神)이 된다. 정관격(正官格)에 호록신(護祿神)이 없는데 상관(傷官)이 있으면 파격(破格), 단 통관신(通關神)이 재성(財星)이 있으면 파격(破格)을 면한다.
태과(太過)한 정관격(正官格)은 오히려 상관(傷官)이 있어 극(剋)해주던가 인수(印綬)가 있어 설기(泄氣)를 시켜주어야 양호한 정관격(正官格)이 구성된다. (단 전자는 신왕(身旺), 후자는 신약(身弱)에 적용한다.)
정관격(正官格)이 간합(干合)이 되면 파격(破格)이 된다. 월지(月支)의 정관(正官)이 일간(日干)과 간합(干合)되는 것은 명암간합(明暗干合)으로써 적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충(冲), 형(刑), 해(害), 공망(空亡)이 되면 파격(破格)이 된다.
관살혼잡(官殺混雜)의 경우 식신(食神)이나 인성(印星)이 있어 편관(偏官)을 거하지 않는 한 파격(破格)이다. 정관격(正官格)이 재성(財星)의 도움이 태과(太過)하면 역시 파격(破格)이다.
정관격(正官格)은 일간(日干)을 다스리는 성능이 있으므로 일간(日干)이 강해야 한다.
정관격(正官格)에 재성(財星)의 도움이 태과(太過)해도 이를 극(剋)하는 비겁(比劫)이나 인성(印星)이 있거나 재성(財星)과 간합(干合)하는 것이 있으면 해(害)가 없다. 상관(傷官)이 있어도 인수(印綬)가 있거나 상관(傷官)이 간합(干合)되면 괜찮다. 이것은 선빈후길(先貧後吉) 명이다.
사정(四正) 자오묘유(子午卯酉)에서 정관(正官)이 된 것이 가장 귀(貴)가 크다.
월지(月支)에 있는 정관(正官)은 진관(眞官)이고 다른 곳에 있으면 허관(虛官), 진관(眞官)이면 스스로 왕(旺)하므로 존귀의 신(神)이 된다. 허관(虛官)은 역량이 떨어진다. 그러나 관(官)을 도와주는 재성(財星)이 있으면 진관(眞官)과 같은 역량을 갖는다.
정관격(正官格)에 체(體)가 강할 때는 재성(財星)이 있는 것이 좋고 체(體)가 약할 때는 인성(印星)과 비견(比肩)이 있는 것이 좋다. 정관(正官)이 상관(傷官)을 보고 구신(救神)이 없으면 파격(破格)이 되어 귀명(貴命)이 천명(天命)으로 바뀐다.
정관(正官)이 인수(印綬)를 보는 것은 매우 귀중한 것이나 인수(印綬)가 많으면 설(洩)이 과다하여 빈한(貧寒)해진다. 정관(正官)을 생시에 인종(引從)해 봤을 때 십이운(十二運)이 사(死)나 절(絶)이 되면 파격(破格)이 되어 빈한명(貧寒命)이다.
예: 갑(甲) 일간(日干)에 유(酉)(신(辛): 정관(正官)), 시지(時支)가 사(巳)일 때, 월지(月支) 정관(正官) 신(辛)에서 사(巳)는 인종(引從)하면 십이운(十二運)이 사(四)가 된다.
※ 생시 인종법(引從法)은 다른 격(格)도 마찬가지다. 체(體)와 용(用)의 균형이 맞지 않을 때 생시(生時)에서 약한 것을 도와 균형에 맞게 보좌를 잘해주면 흉신(凶神)이 있어도 절제가 잘 이루어지므로 흉해(凶害)가 일어나지 않는다.
정관격(正官格)이 인수(印綬)를 보고 정인(正印) 전(全)이 되면 영귀의 명으로서 일대 공명을 얻는다. 관(官)이 있어도 인(印)이 없으면 두각을 나타내기 어렵다.
정관(正官)이 재성(財星)을 보고 재관쌍미(財官雙美)면 대부(大富)의 명(命)이다.
정관(正官)이 간합(干合)하면 일반적으로 흉(凶)이 된다. 그러나 정관(正官)이 일간(日干)과 간합(干合)하면 길명(吉命)이다. 그러나 정관(正官)이 간합(干合)하는 통변성보다 강할 때만이 정관성(正官性)을 유지해 길명(吉命)이다.
정관격(正官格)이 식상(食傷)이 없고 태과(太過)할 경우는 흉(凶)이 된다.
년간(年干)은 세덕관성(歲德官星)이라 하여 출세가 비교적 빠르다.
생시(生時)에 있는 정관(正官)은 절제(節制)의 정관(正官)으로 다른 곳에 흉신(凶神)이 있어도 생시에서 절제를 하면 화(禍)를 만나지 않는다.
남명(男命)이 절제의 정관(正官)이 있으면 중년 이후 크게 발달한다.
정관격(正官格)이 체(體)가 왕(旺)하고 재(財)와 인(印)의 도움이 있으면서 십이운(十二運)에 인종(引從)해서 왕(旺)하면 크게 발달한다.
정관(正官)이나 건록(建祿)이 충(冲)이 되면 고향을 떠나게 된다.
공망(空亡)이 되면 안정된 직업을 갖기 힘들다.
정관(正官)을 달리 팔관(八官)이라 하는데 편관(偏官)과 함께 있으면 매사 막힘이 많고 구설이 따른다.
생월(生月)과 생시(生時)에서 관살(官殺)이 혼잡(混雜)되면 손버릇이 나쁘고 떠돌이 인생을 살게 된다. 그러나 제화가 적의하고 청하게 되면 공명을 얻는다.
정관격(正官格)이 왕(旺)해도 이를 도와주는 재성(財星)이 너무 약해 힘이 없으면 귀(貴)가 되기는 하지만 그 발전 속도가 매우 느리다. 재왕운(財旺運)에 발복(發福)한다.
정관(正官)은 록(祿), 재는 마(馬)로 재관(財官) 미(美)가 된다. 재(財)는 상관(傷官)을 설기(泄氣)시켜주고 관(官)은 겁재(劫財)를 극(剋)하므로 호명(好命)이다. 이때 재(財)가 약하면 재물이, 관(官)이 약하면 귀(貴)가 약해진다.
일주(日柱)와 정관(正官)이 있는 주(柱)와 천지덕합(天地德合)이 되면 귀(貴)가 두텁다.
예: 일간(日干) 갑(甲)에 일지(日支) 진(辰), 월간(月刊) 기(己)에 월지(月支) 유(酉)(신(辛)-正官) 간(干) 갑기합(甲己合) 토(土), 지(支) 진유(辰酉) 합(合) 금(金).
일주(日柱)와 정관(正官)이 있는 주(柱)가 동일 육십갑자(六十甲子) 순(旬)중에 있으면 길명(吉命)이다.
예: 일주(日柱) 을축(乙丑), 월주(月柱) 壬申(庚-正官)
일간(日干)이 매우 강하면 관살혼잡(官殺混雜)이 되어도 흉(凶)이 안되지만 일간(日干)이 약하면 빈천명(貧賤命)이다.
정관격(正官格)이 편관(偏官)을 보고 탁하게 되면 평생 고생이 많다.
신약(身弱)해도 인성(印星)이 있으면 관살(官殺)이 함께 있어도 흉(凶)이 안된다.
신약(身弱)하고 인성(印星) 무(無)에 관살(官殺)이 함께 있으면 목숨을 부지하기조차 힘들다.
양(陽)일생의 정관격(正官格)은 반드시 식신(食神)과 간합(干合)이 된다. 흉(凶)이다.
정관격(正官格)에 식신(食神)이 많으면 흉(凶)이다. 양(陽)일생보다 음(陰)일생이 더 심하다.
정관격(正官格)은 재(財)와 인수(印綬)가 있는 것이 매우 양호하다. 그러나 재(財)와 인(印)이 간합(干合)되면 고관무보(孤官無補)로 빈명(貧命)이다.
정관(正官)이 충(冲), 형(刑), 해(害)가 되면 흉(凶)이다. 단 합(合)으로 해소되면 초흉후길(初凶後吉)의 명(命)이다.
정관격(正官格)은 신왕(身旺), 인수(印綬), 식신(食神), 재성(財星)을 길(吉)로 하고 신약(身弱), 편관(偏官), 상관(傷官), 충(冲), 형(刑), 해(害)를 흉(凶)으로 본다.
정관격(正官格)이 일지(日支)에 재성(財星)이나 인수(印綬)가 있으면 양호하다. 편관(偏官)이나 상관(傷官)이 있으면 흉(凶)이 심하다.
월지(月支) 정관격(正官格)은 년(年)이나 일(日)에 정관(正官)이 일위(一位)정도 있는 것은 좋다.
정관(正官)이 인성(印星)을 보면 부귀(富貴)의 명(命)이나 충(冲), 형(刑)이 있으면 크게 출세하지 못한다.
정관격(正官格)은 대체로 영리한 편이지만 충(冲), 극(剋) 받음이 있으면 우둔하다. 아니면 성질은 비겁(比劫)하고 게을러서 발달이 어렵다.
관살혼잡(官殺混雜)은 식상(食傷), 인성(印星)을 필요로 한다. 정관(正官)의 태과(太過)는 상관(傷官)이 약이다.
정관격(正官格)이 일(日)이나 시(時)에 재성(財星)이 있으면 일생 부귀(富貴)의 명이다.
정관(正官)이 태과(太過)해도 상관(傷官)이 있고 일간(日干) 또한 강하면 부귀(富貴)의 명(命)이다.
정관(正官)이 많으면 정신이 산만하여 막힘이 많다.
정관격(正官格)이 왕(旺)할 때는 식신(食神)의 제(制)가 좋고 관(官)이 약(弱)할 때는 재(財)의 도움이 좋다.
체(體)와 용(用)의 균형이 맞고 삼합(三合) 정관국(正官局)이 되면 매사 원만하다.
정관격(正官格)이 일지(日支)에 재성(財星)이 있으면 틀림없이 개운 발달한다.
일지(日支)에 정관(正官)이 일위(一位)만 있으면 영리하고 임기응변이 뛰어나 모의와 계획을 잘 한다. 재성(財星)이 없으면 재성운(財星運)에 발복(發福)한다.
생시(生時)에 정관(正官)이 있고 재성(財星)의 도움이 있으면 공명을 일찍부터 얻고 중만년까지 계속된다.
천간(天干)에 정관(正官)이나 정재(正財)가 있고 일지(日支)를 중심으로 관(官)과 재(財)가 나란히 있는 것을 최관최재(催官催財)라 하며, 공명이 현달하는 명이다.
여명(女命)에서 정관(正官)이나 식신(食神) 중 어느 것이라도 공망(空亡)이 되면 남편과 자녀 모두 힘이 없던가, 아니면 단명한다.
여명(女命)이 관성(官星)이 많으면 귀(貴)는 되지 않으나 다정다감(多情多感)하다.
여명(女命)의 일지(日支) 정관(正官)에 합(合)이 되면 비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되거나 남편의 외정(外情)이 있다.
여명(女命)이 정관(正官) 태과(太過)에 합(合)이 많으면 첩, 화류계의 명(命)이고 합(合)이 없으면 승려의 명(命)이다.
여명(女命)이 관살(官殺)이 중첩하고 재(財)가 많거나 관살(官殺)이 충(冲), 형(刑), 공망(空亡)이 되면 재가(再嫁)할 팔자다.
정관(正官)이 장생(長生)이거나 건록(建祿)에 봉하면 영화로운 명이다. 여명(女命)은 좋은 신랑을 만난다. 관성(官星)을 충(冲)하면 고향을 떠난다. 재관쌍미(財官雙美)격에 충(冲), 형(刑) 등의 상함이 없으면 최고의 미명이다.
일지(日支)가 정관(正官)이고 양인(羊刃) 없고 인수(印綬)가 있으면 고관(高官)의 명(命)이다.
정관격(正官格)이 생년(生年)에 인수(印綬)가 있으면 석학이 될 수 있다.
일주(日柱)의 십이운(十二運)이 록(祿)이나 왕(旺)이 되고 일간(日干)을 돕는 것이 있으면 관(官)이 많아도 흉해(凶害)는 없다.
정관격(正官格)으로서 관살혼잡(官殺混雜)되어 있든지 상관(傷官)이 있으면 숙질(宿疾)이 발생한다.
일간(日干)이 무근(無根)한데 정관격(正官格)이 될 때는 귀명(貴命)은 되지만 발달은 못한다.
정관(正官)이 월령(月令)을 얻고 지지(地支)에 통근(通根)하여 지리를 얻으면 발달이 빠르다. 여명(女命)은 현명한 남편에 효자를 둔다.
재성(財星)이 태과(太過)하여 정관(正官)을 생함이 과다하면 게으르고 관재구설(官災口舌)이 많다.
정관격(正官格)은 정직 성실하나 신약(身弱)하면 인색하고 잡생각이 많아 결단력이 부족하다.
정관(正官)이 태과(太過)하여 살(殺)로 화(化)하면 각종 재난이 많고 살(殺)이 화하여 정관(正官)이 되면 흉(凶)이 길(吉)이 된다.
정관(正官)이 좌(坐)하는 주에 건록(建祿)이 있으면 천우(天佑)가 있어 복록(福祿)이 많다.
예: 일간(日干) 병(丙)에 시간(時干) 癸(정관) 시지(時支)가 사(巳)면 건록(建祿)
정관(正官)이 천을귀인(天乙貴人)과 동주(同柱)하고 지지(地支)가 형(刑)이 되면 법관이나 군인이 되면 명성을 얻는다.
정관국(正官局)이 되고 천간(天干)에 정관(正官)이 없는 것을 암관격(暗官格)으로 발복(發福)한다.
명식(命飾) 중에 관성(官星), 재성(財星)이 많으면 제복(制伏)이 있거나 일간(日干)이 강(强)해야 길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운에서 또 관살운(官殺運)이 오면 각종 재난이 그칠 날 없다. 이것을 중귀요절살(衆鬼夭折殺), 이때 월령(月令)을 얻으면 군자는 현달하고 보통인은 요절한다. 기(氣)가 없으면 군자는 단명하고 보통인은 평범한 인생을 산다.
명식(命飾) 중에 식신(食神)이 같이 있으면 관하에 관(官)이 있다하여 길명(吉命)으로 본다.
천간(天干)에 관살(官殺)이 있고 지지(地支)에 사고(四庫)가 있으면 군자는 명망이 높고 군인은 수훈을 세운다. 일반인은 예술계통으로 명성을 얻는다.
정관격에서 본 행운
신약(身弱)한 정관격(正官格)에 재성운(財星運)이나 관성운(官星運)이 오면 중병에 걸리거나 각종 재난이 생긴다.
정관(正官)이 중첩한 정관격(正官格)이 관살운(官殺運)이 오면 각종 재화가 발생한다.
정관격(正官格)이 명식(命飾) 중에 겁재(劫財)가 있는데 겁재(劫財) 행운(行運)이 오면 특별한 구신(救神)이 없는 한 실직한다.
정관격(正官格)이 간합(干合)되는 운(運)에서도 직업변동이 있다.
여명(女命) 정관격(正官格)에 편관운(偏官運)이 오면 조행(操行)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부부불화가 발생한다.
관살혼잡격(官殺混雜格)이 행운(行運)에서 관살(官殺), 양인(羊刃), 충(冲) 등의 운(運)이 오면 각종 재액(災厄)이 발생한다.
정관(正官)을 행운(行運)에서 충(冲)하면 관재(官災)가 발생한다. 정관격(正官格)이 년운(年運)에서 충(冲)되면 이사, 실직의 우려가 있는 운이다.
정관격(正官格)이 편관운(偏官運)을 만나면 의식문제, 각종 구설(口舌)이 생긴다.
신약(身弱)한 정관격(正官格)에 재성(財星)이 많으면 인성(印星), 비겁운(比劫運)이 길운(吉運)이고 재성(財星), 관살운(官殺運)은 흉운(凶運)이다.
신약(身弱)한 정관격(正官格)에 식상(食傷)이 많으면 정관(正官), 인성운(印星運)이 길운(吉運)이고 식상운(食傷運)은 흉운(凶運)이다.
신약(身弱)하고 정관(正官)이 중첩한 정관격(正官格)은 인성운(印星運)이 길운(吉運)이고 재성(財星), 관살운(官殺運)은 흉운(凶運)이다.
신강(身强)한 정관격(正官格)에 식상(食傷)이 있으면 재성(財星), 관성운(官星運)이 길운(吉運)이고 비겁(比劫), 인성(印星), 식상운(食傷運)이 흉운(凶運)이다.
신강(身强)한 정관격(正官格)에 관살(官殺)이 겹쳐 있으면 인성(印星), 비겁운(比劫運)이 길운(吉運)이고 재성(財星), 관살운(官殺運)은 흉운(凶運)이다.
신강(身强)한 정관격(正官格)에 비겁(比劫)이 많으면 재성(財星), 관성운(官星運)이 길운(吉運)이고 인성(印星), 비겁운(比劫運)이 흉운(凶運)이다.
신강(身强)한 정관격(正官格)이 재성(財星)이 많으면 비겁(比劫), 인성운(印星運)이 길운(吉運)이고 식상(食傷), 재성운(財星運)이 흉운(凶運)이다.
정관(正官)의 천간(天干)에서 행운(行運)의 지지(地支)에 대조했을 때 십이운(十二運)이 묘(墓)에 해당되면 건강상 어려움이 있다.
관살혼잡격(官殺混雜格)에 살(殺)을 거하는 식신운(食神運)이나 간합(干合)이 되면 길운(吉運)이다.
재관쌍미격(財官雙美格)은 신왕운(身旺運)과 인수운(印綬運)이 길운(吉運)이고 식상운(食傷運)이 흉운(凶運)이다.
신왕(身旺)하고 재관(財官) 모두 약하면 재관운(財官運)이 길운(吉運)이다.
관인격(官印格)은 재운(財運)이 길운(吉運)이고 식상운(食傷運)은 흉운(凶運)이다.
신약(身弱)하고 관(官)이 왕(旺)하면 신왕운(身旺運)이 길운(吉運)이고 재운(財運)은 흉운(凶運)이다.
정관격(正官格)에 상관운(傷官運)이 오면 구신(救神)이 없고 편관(偏官)도 없으면 남자는 실직, 여자는 남자를 극(剋)한다.
신약(身弱)한 정관격(正官格)에 재차 신약(身弱)한 운(運)이 오고 충(冲), 형(刑)이 있으면 역시 생명이 위험하다.
정관(正官) 행운(行運)이 희신(喜神)일 때
구직, 영전, 명예가 따르고 하고자 하는 일이 성취된다.
미혼여성은 결혼, 기혼여성은 남편에게 기쁜 일이 일어난다.
남명(男命)은 자식을 얻거나 자식에게 경사가 있다.
각종 시험이 합격하고, 인허가, 소송 등의 해결, 포상이 있다.
평소 소원이 성취되고 질병도 고치고 학문도 성취한다.
사업가는 관급의 일을 받게 되고 사업이 날로 번창한다.
학생은 성적이 올라 모두가 성취된다.
정관(正官) 행운(行運)이 기신(忌神)일 때
실직, 각종 사고 발생, 건강악화, 각종 구설, 재산상의 손실발생, 강탈, 강도 소매치기 등의 사고가 발생한다.
여명(女命) 편관격(偏官格)이면 강간, 외간 남자의 유혹으로 패가망신할 수도 있다.
소송건의 발생, 형제로 고심, 약한 재성격은 자금사정이 악화한다.
여명(女命)에서는 남편에게 사고발생, 부부갈등, 남자문제로 고심한다.
중상모략, 남명에서는 자식의 탈선, 사고발생, 시험 낙방 등이 발생한다.
'자평진전 > 사주초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관(正官)의 직업, 적성 (0) | 2024.01.23 |
---|---|
정관(正官)의 성격 (1) | 2024.01.22 |
정관(正官) 일반 (3) | 2024.01.22 |
편관(偏官)과 십성(十星)과의 관계 (1) | 2024.01.16 |
편관(偏官)의 적성, 직업 (0) | 2024.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