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子日柱의 특성(特性)
지장간: (壬 癸) 正印(偏印, 正印)
印星混雜, 將星, 나체도화(裸體挑花), 현침일간(懸針日干). (正印 羊刃, 正印 桃花)
청서(靑鼠)이며 푸른 쥐의 형상이다. 신(神)을 경배하는 경신(敬神) 일주(日柱)라고 하여 불교나 토속적인 종교에 심취하는 경우가 많고 영적인 감각이 남 다르기도 하다.
직관력이 뛰어나 형이상학적인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종교성이요, 무속성이요, 철학성이요, 역학성이다.
부부간에 외견상은 서로 정리가 좋은 듯 보이나 내막적으로는 허무감이 교류하는 냉기류가 흘러 무척 차갑기만 하다. 그냥 그저 그냥 그렇게 산다.
일지(日支)에 인성(印星)이 있으면 부부궁이 불미한데 印星이 旺하면 더 위험하다고 본다..
배우자가 앉을 자리에 모친이 차고 앉아 감시하는 꼴이라 부부 사이에 스트레스가 심하고 모친을 모시고 사는 경우가 많다.
日支 印星의 생조(生助)를 받으므로 자기밖에 모르거나 자기 위주로 사는 사람이 많고 특히 印星이 강하면 더그런 성향이 강하다.
관살(官殺)이 강한 기신(忌神)인 여명에 印星이 깔고 앉으면 남편이 까다롭고 日干을 剋해서 구박하거나 폭력을 휘둘렀 다가도 뒤에는 사과하거나 선물이라도 슬그머니 내밀면서 달래는 묘미는 있기도 하다.
印星은 官殺의 食傷이라 남편이 주는 선물이 되지만 그러나 子水는 냉수(冷水)라 日干을 생하기 어렵다고 본다.
따라서 남편의 화해가 반갑지도 않고 받아들이기도 싫은데 병주고 약주는 남편의 선물이 오히려 독이 되어 남편을 더 미워할 수도 있다.
목욕지(沐浴地)라고 해서 색을 탐하는 성분이 강하다고 보기도 하는데 그렇지는 않다. 地支가 차가운 냉수입니므로 여명이면 아랫도리가 차가워 오히려 남편이나 이성을 멀리하고 관심조차도 없는 경우가 더 많다. 다만 日支 印星으로 항상 옷을 입고 있어 갑갑한 상태에 나체도화(裸體挑花)라 옷을 벗고 있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은 가지고 있다.
담백한 성품에 악의가 없고 순수한 편인데 이론적인 면이 강하고 고집이 강하며 환경에 따라 움직이는 면도 있고 좀 타산적이라 할 수 있다.
외유내강형에 차가운 면도 보이고 정인이지만 편인 작용을 한다.
日支 印星이라 학구적인 성분이지만 냉수가 甲木을 生하기는 좀 어렵다. 지식을 흡수하는데 한계가 있고 어려움이 많은 것이다.
印星은 모친인데 모친이 日干을 생한다고 노력은 하지만 子水는 차가운 냉수(冷水)라 일간이 흔쾌히 받아먹을 수 없는 印星이고 偏印 작용을 한다.
子水는 원래 陽인데 陰의 행세를 한다. 이는 체와 용이 다르기 때문이다. 偏印의 성분이 정인 노릇을 하려고 하지만 잘 되질 않는다. 모친이 친 엄마인지 계모인지 헷갈리게 된다. 지지에 정인 偏印이 혼잡 되어 부모궁이나 형제궁이 혼잡할 수도 있다.
의류 계통 인연이 강하다. 木도 의류이며 印星도 의류이기 때문이다.
축운(丑運)을 만나면 子丑合으로 수국(水局)이 되는데 한랭한 기운이 더해진다. 자축 합으로 토가 되지는 않는다. 甲木日干이 얼어 굳게 되는데 조후(調候)가 되지 않으면 간이 굳어 간경화를 부를 수도 있고 신경이 굳어 풍(風)으로 연결될 수도 있고 본체가 음기(陰氣)인 여명이면 더 위험하다.
신운(申運)을 만나면 申子 수국(水局)으로 관살 申金이 들어오면서 인성으로 변하게 된다. 조후(調候)가 받쳐주면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어 기쁘다. 상담이나 협상에 재능이 발휘되어 목적을 이루고 성공을 한다.
승진하는 운이므로 학생이면 국비 장학금을 받는 운이 될 수도 있고 국가의 지원이나 직장의 지원으로 집을 장만하는 운이 될 수도 있으며 공공주택에 당첨될 수도 있다.
무섭던 직장 상사가 일간을 자상하게 도와주는 후원자로 변하는 운인데 원수 같던 무서운 호랑이요, 귀신인 偏官이 은인이 되는 것이다.
공직에서 은퇴하고 교육 연구 기관 등으로 가서 연구하거나 후진 양성을 하는 運이기도 하다.
여명이면 남편의 지원으로 공부할 수도 있고 남편인 官殺과 모친인 印星이 합하므로 친정 모친을 모시고 살게 되는 운이 되기도 하다.
官殺이 水局되어 사라지므로 잘 못 연결되면 남편이 술독에 빠져서 살거나 수액을 겪거나 심하면 아주 떠날(죽을) 수도 있는데 물귀신이고 술귀신이다. 또한 본인이 외간 남자를 만날 수도 있다.
印星이 사라지므로 치매 등으로 부모를 잃어 버렸다면 동사무소나 경찰서 등등 공공기관에서 부모를 찾아 준다. 官殺이 印星을 데리고 오기 때문이다.
진운(辰運)을 만나면 자진합(子辰合)으로 수국(水局)을 이루고 재성이 들어오면서 인성으로 변한다. 마누라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변하거나 잔소리꾼으로 변하는 형상으로 재성이 인성으로 변해 돈이 문서로 변하는 형상이다.
돈이 나가고 문서가 들어오므로 집이나 부동산을 사는 운인데 반대로 문서인 인성이 나가고 현금인 재성이 들어오면 집이나 부동산을 파는 형상이 되어 현실적으로는 운이 좋으면 사는 것이고 운이 나쁘면 팔아먹는 운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印星이 희신(喜神)이면 사는 운이 되는 것이고 기신(忌神)이면 파는 운이 되는 것으로 묶어서 매매하는 운이다.
印星이 용신(用神)이면 처갓집에서 집을 사주는 인연으로 연결될 수 있다. 印星이 기신(忌神)이라면 처갓집 뒤치다꺼리나 해야 한다.
현금 주고 차용증 받는 운이 되기도 하는데 인성이 기신이면 차용증은 휴지조각이 되고만다.
부모를 잃었다면 마누라가 부모를 찾아오기도 한다.
재성은 사라지고 인성만 남으니 부친은 사라지고 모친만 남는 모습이다. 부친이 떠나고 모친이 부친 노릇까지 해야 하는 운이다.
학생의 경우 진학운이면 경제학 쪽으로 기울어지기 쉽다.
돈 벌면서 공부할 수도 있고 공부한다고 돈이 많이 들어가기도 하다.
성인이면 돈으로 학위나 표창장 등등 문서를 사기도 한다.
오운(午運)을 만나면 子午 충(冲)으로 식상과 인성이 부딪혀 깨지고 부부궁이 깨지는데 이동수이고, 부부궁부터 위험하고 모친이 신변이 위험하다.
신상이나 주거 등에 변동수가 생기고 앉은 자리가 깨지고 흔들리는 불안한 운이다. 사고는 바로 터지지만 인연관계에서는 바로 깨지지도 않고 골병이 든 다음 깨지기도 한다.
子午 冲이되면서 지장간(地藏干)으로 정임합(丁壬合)인데 합으로 이어진 끈질긴 인연 때문이다. 여명이면 食傷 丁火는 자식이다. 서방 꼬라지는 보기도 싫지만 자식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된다.
묘운(卯運)을 만나면 양인(羊刃)운으로 사고, 수술, 관재, 손재 등을 부르기 쉽고 심하면 파산 부도에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다. 특히 乙卯運을 만나면 간지로 겁재 양인이라 더 위험하다.
子卯 刑에 걸리기도 하는데 비 바람 불고 파도 치는 운이고 풍파를 부르는 운이다. 이래저래 조용히 넘어가기는 어렵다고 본다.
기운(己運)을 만나면 正財와 干合되고 재성 인연이 들어오는 것이고 재성에 대한 욕심이 발동된다. 干合은 드러내 놓고 부리는 집착이라 볼 수 있다.
여자를 만나 연애하거나 결혼할 수도 있고 돈이 들어오기도 한다.
己丑運을 만나면 干支로 合인데 천지 合運이다. 아래위로 몸과 마음(정신)의 완벽한 합이라 빠져 나가기가 어렵다. 다양한 유혹이 들어오게 되는데 걸려들면 거의 위험한 함정이라 조심해야 한다.
'일주의 특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甲戌日柱의 특성(特性) (1) | 2024.01.06 |
---|---|
甲申日柱의 특성(特性) (5) | 2024.01.05 |
甲午日柱의 특성(特性) (1) | 2024.01.04 |
甲辰日柱의 특성(特性) (2) | 2024.01.03 |
甲寅日柱의 특성(特性) (1) | 2024.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