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正財)의 성격

정재(正財)는 내게 소용되는 것이며, 식물(食物), 금전, 재산 등을 대표한다. 정재(正財)는 정처(正妻), 편재(偏財)는 첩()으로 여긴다.

 

정재(正財)는 정상으로 경영하여 얻는 재물로 땀 흘려 얻는 재물이다. 정재인(正財人)은 금전을 중시하므로 함부로 낭비하지 않고 때로는 인색하며, 작은 이익 또는 사소한 일 등을 지나칠 정도로 잘 따진다.

 

신왕(身旺)하고 정재(正財)가 약하다면 항상 돈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남 주기를 아까워한다. 정재(正財)가 있고 편재(偏財)가 없는 사람은 애정이 전일(專一)하고 전통적인 가정 관념과 사상이 보수적이며 처를 중시한다. ()는 또한 이익과 욕심을 대표하고 물질 향수와 점유욕(占有慾)이 강하며 실제적인 것을 중시한다.

 

인성(印星)은 학습 문화를 나타내지만 재왕(財旺)한 사람은 학문하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재왕(財旺)에 신약(身弱)한 사람은 일생 금전적 재물이나 여자로 인하여 화()를 당하기 쉽다. 편재(偏財)가 왕()한 사람은 가공, 선전, 광고 등의 업에 적합하고 정재(正財)가 왕()한 사람은 개척 정신이 부족하니 영업 판매직은 적합하지 못하다.

 

정재(正財)는 현실 감각이 뛰어남과 소유욕으로 표현이 되는데 정재(正財)가 추구하는 소유욕이란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상을 지칭한다. 현실적이고 결과 중심적인 사고로서 결과가 확실하지 않다면 동하지 않는다. 모험을 피하고 현재 생활에 안정을 유지하는 쪽의 경제 활동을 추구하므로 지극히 근면한 생활의 표본이 된다. 정재(正財)의 특성은 치밀과 정밀관리이다.

 

천성이 꼼꼼하고 치밀하여 실언과 실수를 하지 않으며 숫자와 관련된 업무에 탁월하다. 근검절약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정당한 대가의 재물 만을 취하고 유동적인 것을 싫어한다. 근면 성실한 성격으로 사회에서나 가정에서나 신의가 두터운 사람이 된다.

 

안정적인 경영으로 이익창출을 하며 단정하고 신용이 있다. 내가 제어하고 조작하며 나의 통제권을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시원스럽지 않고 많은 계산이 따른다. 소유욕과 집착이 강하다. 미래를 중시한다.

 

정재(正財)는 백부 또는 백모를 나타내며 남자에게는 처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시어머니를 의미한다. 명예, 번영, 자산, 신용을 의미하며 정의와 공론을 존중하고 시비를 분명히 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명랑하며 주색을 좋아하고 결혼운이 좋은 반면 색정에 빠질 염려가 있다. 겁재(劫財)가 있으면 이같은 길조는 허무하게 되나 식신(食神)이 있으면 복록(福祿)이 더욱 증가된다.

 

월지(月支)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성격이 독실단정하고 인망이 있으며 매사를 성실원만하게 처리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검소하고 저축심(貯蓄心)이 있으나 정재(正財)와 묘()가 동주(同柱)하면 인색하여 수전노 소리를 듣는다

 

사주에 정재(正財)가 많으면 정()으로 손재(損財)하기 쉬우며 엄처시하(嚴妻侍下)에 있게 된다.

 

또 어머니와 이별하기 쉬우며 신약(身弱)이면 재산을 모으기 힘들며 비록 배운 것은 있으나 빈한하게 된다

 

년간(年干)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조부가 부귀한 사람이다()과 월주(月柱)에 정재(正財)와 정관(正官)이 있으면 부귀할 집안에 태어난다.

 

 월간(月干)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부지런하다일지에 정재가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다시간(時干)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자수성가(自手成家)하나 그 성질이 조급하다. 또 그 정재(正財)가 형충파해(刑冲破害)되지 아니하고 겁재(劫財)가 없으면 처자가 길하다

 

정재(正財)는 천간(天干)에 있는 것보다 지지(地支)에 있는 것이 좋으며 지지(地支) 중 월지(月支)에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다음은 일지(日支)와 시지(時支). 특히 월지(月支)에 있으면 호문숙녀(豪門淑女)를 처로 맞이한다천성이 정관(正官)이고 지성이 정재(正財)면 고귀하다

 

편재(偏財) 얼렁뚱땅하는 성격이라면 정재(正財)는 성실영리근검절약하고 정직하다.

 

(辰戌丑未중에 財가 되는 사람은 돈에 대해 인색하다일간(日干) 신약(身弱)하고 정재(正財) 태과(太過)하면 지적으로  모자라는 명이다.

 

명식(命飾중에 () ()하면 ()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하다신약(身弱)하면서 편관(偏官) 같이 있으면 돈으로 어려움이 발생한다또한 청년시절 색정으로 인한 재액(災厄) 당한다.

 

천간(天干)에는 정재(正財)가 있고 지지(地支)에 비겁(比劫)이 있으면서 왕()하면 군자 인척 하나 속은 텅 비었고 각박하다.

 

정재(正財)3위정도 있으면 조급하고 결단력이 있다. 그러나 신약(身弱)하여 체()와 용()이 균형을 잃으면 오히려 동작이 느리고 우유부단하다.

 

섬세하고 세밀하여 매사를 차근차근 풀어나가는 성격이며 매우 착하고 온화한 성품을 지녔으며 가정적이다. 유머와 위트가 있고 명랑하며 대중하고도 잘 어울리며 놀 줄도 안다.

 

사주에 정재(正財)와 식신(食神)이 가까이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으며 또 정관(正官)과 가까이 있으면 현처(賢妻)를 맞이한다 

 

사주 중에 정재(正財)와 비견(比肩)이 있고 정재(正財)가 도화살(桃花殺) 또는 목욕(沐浴)과 동주하면 그 처가 다정 하여 부정하다. 그리고 정재(正財)가 쇠(), (), () 등의 십이운성(十二運星)과 동주하면 처의 신체가 허약하거나 우매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반드시 재가한다

 

정재(正財)와 겁재(劫財)가 동주하면 부친 덕이 없거나 빈곤하며 인수(印綬)와 동주하면 소망을 성취하기 힘들다

 

정재(正財)가 공망(空亡)되면 재화를 얻기 힘들며 처연이 박하다자 사주에 정재(正財)와 정관(正官) 인수(印綬)가 있으면 재색을 겸비한다. 하지만 여자 사주에 정재(正財)가 너무 많으면 반대로 빈천(貧賤)하다여자 사주에 정재(正財)와 인수(印綬)가 너무 많으면 음란하거나 천부가 된다

 

사주 중의 정재(正財)와 인수(印綬)가 서로 파()가 되면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못하다.

 

정재(正財)의 성격은 성실과 안정 그리고 신용이다무엇보다 약속을 어기는 일이 없다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엔 미리 연락하거나 해명을 할 정도로 빈틈이 없다.  그런 만큼 신경이 섬세하고 자상하다는 얘기가 되겠으나 상대방에 따라서는 그 섬세함과 자상함이 도리어 거추장스럽게 생각할 때가 있다.

 

너무 빈틈이 없고 고지식해서 애인으로서는 잔재미가 없는 사람처럼 보이고 매력이 떨어지나남편이나 아내의 역할로서는 상에 속하는 형으로 여간해서는 가정을 저버리거나 등한시하는 일이 없다.

 

공사가 분명하고부당한 재물이나 노력한 대가 이상의 수입을 원하지 않으며직장을 천직으로 알고 성실하게 일하며약속이나 규칙을 정확하게 지키고허례허식이나 낭비가 없이 근면검소절약저축을 생활 신조로 가계를 꾸리며부모에게는 효도하며자손에게는 유산을 남겨주고사회에는 경제적으로 이바지하는 좋은 타입이다.

 

절약하고 저축하는 것은 좋아하나 필요 없는 지출에 대해서는 남보다 몇 배 신경을 쓴다. 여간해서는 택시 같은 것도 타지 않는 성격으로인색한 것같이 보이지만 합리주의자로 보는 것이 옳다그러나 정재(正財) 역시명조의 짜임새에 따라 성정(性情)이 많이 달라진다.

 

신강(身强)한 사주는 결단력이 있어 지출할 때는 과감히 지출도 하고 대인관계도 원만한데신약(身弱)한 사주는 자칫하면 수전노 소리를 듣거나주저하고 망설이다가 모처럼 찾아온 행운의 기회를 놓치고 마는 수가 있으니 자신의 성격을 잘 제어하고 수양할 필요가 있다.

 

이런 사람은 매사를 숙명으로만 돌리지 말고자신의 결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일상생활의 사소한 일부터 머뭇거리거나 망설이는 버릇을 고쳐 나가면 큰일에 임해서도 주저하지 않고 과감하게 추진할 수 있는 결단력이 생겨 매사를 자기에게 유리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정재(正財)는 대인관계도 원만하고 가정에 있어서도 좋은 남편좋은 아내좋은 부모가 될 수 있는 선천적인 자질을 타고난 사람이라 하겠다단 사주 원국에 비겁(比劫)이 있어 정재(正財)를 극제(剋制)하면타고난 복록(福祿)이 억제 당하여 모처럼 좋은 암시가 약해진다고도 볼 수 있으니 이 경우에도 사주 전체의 흐름을 잘 살펴야 한다.

 

정재(正財)는 현실 감각이 뛰어남과 소유욕으로 표현이 되는데 정재(正財)가 추구하는 소유욕이란 현실적 이고 구체적인 대상을 지칭한다. 현실적이고 결과 중심적인 사고로서 결과가 확실하지 않다면 동하지 않는다. 모험을 피하고 현재 생활에 안정을 유지하는 쪽의 경제활동을 추구 하므로 지극히 근면한 생활의 표본이 된다. 정재(正財)의 특성은 치밀과 정밀관리이다.

 

천성이 꼼꼼하고 치밀하여 실언과 실수를 하지 않으며 숫자와 관련된 업무에 탁월하다. 또한 근검절약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정당한 대가의 재물 만을 취하고 유동적인 것을 싫어한다. 근면 성실한 성격으로 사회에서나 가정에서나 신의가 두터운 사람이 된다.

 

안정적인 경영으로 이익 창출을 하며 단정하고 신용이 있으며 내가 제어하고 조작하며 나의 통제권을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또한 소유욕과 집착이 강하며 미래를 중시한다. 그리고 너무 정확한 계산으로 인심이 박하고 인색하며 자신의 실리에 집착하여 최종 결론을 내리는 적기를 놓쳐 큰 것을 놓친다.

 

세상에서 분명하고 확실한 것 없이 늘 걱정되는 것들뿐 이므로 불안증(不安症)이 심화되어 무엇을 하든지 마음이 놓이지 않는다. 눈으로 보는 것만을 믿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형상이나 미래에 대한 선견지명이 결핍되어 도박적인 결단과 박력이 부족하다.

 

정재(正財)가 없다면 경제관념이 없어서 자신의 재물을 관리하는 것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있으면 쓰고 없으면 마는 형태의 반복이 될 것이다. 

'자평진전 > 사주초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재(正財)의 적성, 직업  (0) 2024.01.14
정재(正財)의 역할  (0) 2024.01.14
편재(偏財)와 십성(十星)과의 관계  (2) 2024.01.10
편재(偏財) 적성, 직업  (1) 2024.01.10
편재(偏財) 역할  (0) 2024.01.10

+ Recent posts